서울대학교의과대학 정보의학실 제2회 정보의학 세미나

2009 The Second Conference on Biomedical Informatics

 

Standardization for Healthcare


보건의료 정보 분야가 학술적 탐구를 넘어 폭넓게 의료산업 전반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보의학 분야의 표준기술력은 보건의료 산업 전반의 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역량이며 산-학-연-정의 유기적 협력을 통하지 않고는 이룰 수 없는 과제입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보의학실에서는 한국표준협회, 가천의과대 u-헬스케어 연구소와 함께 우리나라 신성장동력으로서의 헬스케어 산업발전을 위해 산업현장의 다양한 경험을 가진 오피니언 리더를 모시고 헬스케어 표준화 심포지움을 개최하여 보건의료산업 발전의 새 지평을 조망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13:30-14:00등 록
14:00-14:00개 회
14:00-14:10축 사
Standardization for Healthcare Industry ------- (좌장) 장병철 교수 (연세의대)
14:10-14:40 헬스케어 산업 R&D와 표준화 연계전략 김용주 팀장
지경부기술표준원
14:40-15:10 첨단 의료기기 테크노벨리 산업 현황
(원주의료기기 테크노벨리를 중심으로)
김영호 원장
원주의료기기 테크노벨리
15:10-15:40 병원 의료자원 통합물류 표준화와 의료 전자상거래 활성화
(서울대학교병원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박노현 교수
서울대병원 기조실장
15:40-16:00 Coffee Break
Standardization for Hospitals and Clinics ----- (좌장) 정천기 교수 (서울의대)
16:00-16:30 헬스케어 장비 특허동향 분석 특허청
김새별 심사과
16:30-17:00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서비스 표준화 이영호 가천의과대
u-헬스케어연구소
17:00-17:30 MDESH(Metadata and Data Element Standard for Health):
임상의료정보 메타데이터의 표준화
김주한 교수
서울의대 정보의학실장
17:00-18:00 체지방계의 국제표준화 사례 이용희 교수
한라대학교
 폐 회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주관하는 제2회 정보의학세미나에 참석해 주신 내외귀빈, 초청연사 및 참석자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학술적 탐구의 대상이던 정보의학은 이제 폭넓게 의료산업 전반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표준화는 근대 산업사회의 탄생에 핵심적으로 기여한 기술이며, 미래 지식경제 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기술입니다.
정보의학 분야의 표준화 기술력은 의학과 의료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핵심역량이며, 산-학-연 그리고 정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하지 않고는 이룩할 수 없는 과제입니다.

일례로 서울대학교병원은 국제표준 기술에 근거하여 병원에서 사용되는 모든 물류에 대해 식별체계, 분류체계, 속성체계를 구축하여 막대한 물류 비용절감과 관리효율화를 이루어냈고 궁극적으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물류혁신을 선도하는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표준화는 물류뿐 아니라, 의료기기, 장비, 인터페이스 및 의료산업 R&D 표준화, 나아가 의료정보의 자료형식과 의미론 전체 및 의료서비스의 표준화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하여 전체를 파악하는 것 조차 쉽지 않습니다.

본 대학 정보의학실에서는 기술표준원, 대한병원협회, 한국표준협회, 가천의과학대 u-헬스케어 연구소 등과 함께 우리나라 신성장동력으로서의 헬스케어 산업발전을 위해 산업현장의 다양한 경험을 가진 오피니언 리더를 모시고 헬스케어 표준화 심포지움을 개최하여, 보건의료 산업 발전의 새 지평을 조망하고자 합니다.

모쪼록 활발한 토론과 발전적 비평으로 우리나라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뜻 깊은 장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8월 14일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정보의학실장 김 주 한